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정보 게시판 2020. 12. 17. 17:22
    반응형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업을 한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나 사업자 번호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번호처럼 사업자를 인증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발급받고 사용하게 되는 번호입니다. 사실 사업을 한다거나 거래처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상 사업자 번호를 확인하거나 조회해야 할 일은 꽤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사업을 한다거나 거래처 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해야 합니다. 조회 후 알게된 번호는 매번 조회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별도로 메모장 등에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귀찮은 절차 없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

    저는 현재 간이과세자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작은 사업을 하는 유지하는 입장이다 보니 가끔씩 민원 업무를 처리해야 할 때마다 등록번호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는 번호가 아니다 보니 매번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시간이 난 김에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후 스티커 메모에 기록해둘 예정입니다.

     

     

    홈택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페이지는 본문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 본문의 조회 방법을 천천히 읽어보신 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 조회해야 하나요?

    쉽게 말하면 상대방이 실제로 사업을 하는지, 폐업한 것은 아닌지, 세금계산서의 발급은 가능한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이기 때문입니다. 또 사업자가 개인 민원 업무를 처리할 때 거의 대부분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홈택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몇가지 사이트 중에서 일반적으로 홈택스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개인 정보를 조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미 사업자 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라면 해당 번호를 활용하여 사업자등록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휴업, 폐업 등의 변경 내용은 신청 당일에는 반영되지 ㅇ낳으므로 익일 다시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 하단에 첨부한 홈택스 바로가기 링크를 선택하여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에서 사업자 상태 -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합니다. 이곳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하시려면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미리 준비한 공인인증서를 (공동인증서) 활용하여 로그인합니다. 비회원 또는 단순 아이디 로그인을 하더라도 어차피 공동인증서가 없으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페이지로 자동 이동되며 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상태 확인하기

    앞서 설명드렸듯이 홈택스의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페이지에서 사업자번호로 조회를 선택하시면 등록 상태의 확인도 가능합니다. 미리 조회하여 알아낸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뿐만 아니라 등록상태, 조회기준일자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곳에서 정상적으로 조회가 되지 않을 경우 거래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 바로가기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홈택스 말고도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정보공개 - 사업자등록현황 메뉴에 접속하시면 안내에 따라 검색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통신판매자사업, 방문판매자사업, 전화권유판매자사업, 후원방문판매자사업 등으로 구분해서 검색도 가능합니다.

     

    상호를 알고 있다면?

    상호를 알고 있다면 상호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호를 입력하면 해당 상호가 들어간 목록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씁니다. 해당 상호명을 선택하면 간단하게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폐업 처리를 했음에도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는 하지 않을 경우도 있으므로 신규 거래처 선택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홈택스에서 이용하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서비스는 사용자의 세무 처리나 세금 계산서 발행이 불가능한 폐업, 간이과세자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증빙 자료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사업자 등록증의 제출을 요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업자 등록 상태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결과창에서 확이할 수 있는 등록상태는 과세유형 (간이/일반)과 사업 상태 (휴업, 폐업, 계속)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세청에 미등록된 사업자 번호는 사업을 하지 않고 있다라고 표기됩니다. 폐업의 경우 실제 폐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거래처에 등록 사항을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 계속 사업자 : 부가가치세 일반(간이)과세자 입니다.
    • 폐업 : 폐업자 (폐업일자 표기) 입니다.

     

     

     

    번호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로 확인할 수 있는 숫자는 관할 세무서장이 부여하는 것 입니다. 총 10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번호는 저마다의 기준에 따라 부여되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 : 123-45-6789

     

    • 123 : 신규 사업자에게 사용이 가능한 번호를 차례대로 부여함.
    • 45 : 개인 법인 구분 코드 
    • 6789 : 일반 과세자, 간이 과세자, 면세 사업자 등으로 사용이 가능한 번호를 부여함.

     

     

     

     

    현금영수증 대신 할인 받았어도 소득공제 가능 [현금영수증 Q&A]

    /국세청 제공소비자가 현금영수증을 안 받는 조건으로 할인을 받았다면 결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를 못 받을까.국세청은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고 현금 거래금액(부가가치세 포함)이 1

    www.sedaily.com

     

    반응형

    '정보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0) 2020.12.19
    제네시스 G80 가격표  (0) 2020.12.18
    종부세 과세대상  (0) 2020.12.16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  (0) 2020.12.16
    청약통장 1순위 조건  (0) 2020.12.14

    댓글

Designed by Tistory.